과목명 | MICE산업론 (Introduction of Convention Industry)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MICE 산업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MICE 산업 소개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ICE 산업의 최신트렌드를 학습한다. MICE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주최자, 컨벤션센터, 기획회사, 정부기구 등의 거버넌스 구조를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MICE 산업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한 주제발굴을 도모한다. |
과목명 | 전시산업론 (Introduction of Exhitition Industry)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전시회의 역사 및 발전과정, 전시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인 전시장, 전시주최업,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을 비롯하여 전시회 수요자인 참가업체, 참관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및 해외 전시산업의 현황 및 이슈, 국내 전시회 유형별 운영전략 및 특성, 글로벌 전시회의 운영전략 및 특성, 전시회 최신 운영전략 및 트렌드 등을 논의하고 학습한다. |
과목명 | 스마트 MICE 데이터 디자인 (Smart MICE Data Design)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MICE에서 수집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이용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데이터 수집 디자인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기획된 데이터 수집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
과목명 | MICE 소비자 이해 (MICE Consumer Behavior)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MICE분야의 주 소비자이니 참가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선택과 판단의 고려사항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디지털화되어 가는 환경속에 더 많은 참가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
과목명 | 글로벌 MICE 기획운영 (Global MICE Planning and Operation)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글로벌한 규모의 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의 중요성과 이러한 행사 기획에 있어 고려할 세부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된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과목명 | 글로벌 전시회 개발운영 (Global Exhibition Planning and Operation)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대형화, 국제화되는 전시회의 신규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개발에 필요한 산업현황분석, 참가업체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조직, 전시장 선택 및 전시회 운영의 개별 요소를 학습한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B2C 행사의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여본다. |
과목명 | MICE디지털 마케팅 (MICEDigital Marketing)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참가자 모집, 참가업체 모집, 바이어 모집, 도시마케팅 등에 요구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 후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을 탐구한다. 실제 다양한 행사의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비교분석하여 분석된 보고서를 주최기관에게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문화콘텐츠와 MICE 융합 (Cultural Contents and MICE)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내용을 기반으로 MICE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스토리텔링과 지역 콘텐츠를 활용한 MICE 상품개발을 학습한다. |
과목명 | 컨벤션센터운영 (Convention Center Operation)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수도권과 지역의 컨벤션센터의 특징과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컨벤션센터의 지역산업 플랫폼역할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IoT 센터가 도입된 디지털 컨벤션센터의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
과목명 | 경험경제기반의 비즈니스모델링(Business Modelling of Experience Economy)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서비스경제의 새로운 영역인 경험경제를 기반으로 경제성장의 동력을 알아보고,고객경험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중심의 풍부한 경험의 영역을 연출하여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과목명 | 로컬 커뮤니티 빌딩과 브랜딩 (Local Community Building & Branding)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지역의 정체성을 연구하고, 지역의 니즈에 맞는 커뮤니티를 기획, 구축하고 혁신적인 이벤트 등으로 브랜딩하여 실제 지역의 자생력을 높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과의 연계를 이어가는 커뮤니티 사업모델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
과목명 | 로컬 아이덴티티 분석과 개발 (Local Identity Analysis & Development)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수요자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지역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아이덴티티 중심의 사업정책과 개발에 관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대입하여 학습한다. |
과목명 | MICE와 도시마케팅 (MICE & Destination Marketing)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지역별 컨벤션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 관광공사,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도시마케팅 역할에 대한 학습과 이러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함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축 및 운영방법, 이를 통한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
과목명 | 목적지 브랜딩 (Destination Branding) |
구분 | E |
학점 | 3 |
설명 | 컨벤션, 전시회, 기업,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도시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특성과 독특함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코카콜라, 나이키 등 기업들이 채택하는 브랜드 전략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도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지를 글로벌 도시의 성공사례, 관련 연구와 논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략적 이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수강생들이 최신 도시 브랜딩 전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도시 브랜딩 전략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실무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과목명 | 시그니처 MICE 개발 (Development of Signature MICE):종합설계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글로벌한 규모의 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의 중요성과 이러한 행사 기획에 있어 고려할 세부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된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과목명 | 전시회 개발 (Development of Exhibition): 종합설계(인턴십)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대형화, 국제화되는 전시회의 신규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개발에 필요한 산업현황분석, 참가업체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조직, 전시장 선택 및 전시회 운영의 개별 요소를 학습한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B2C 행사의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여본다. |
과목명 | 페스티벌 개발운영 (Development of Festival):종합설계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참가자 모집, 참가업체 모집, 바이어 모집, 도시마케팅 등에 요구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 후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을 탐구한다. 실제 다양한 행사의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비교분석하여 분석된 보고서를 주최기관에게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 |
과목명 | 로컬문화연구 (Local culture research):종합설계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내용을 기반으로 MICE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스토리텔링과 지역 콘텐츠를 활용한 MICE 상품개발을 학습한다. |
과목명 | 로컬 콘텐츠 개발 (Local Content Development):종합설계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수도권과 지역의 컨벤션센터의 특징과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컨벤션센터의 지역산업 플랫폼역할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IoT 센터가 도입된 디지털 컨벤션센터의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
과목명 | 디지털MICE사업전략개발(Developmet of Digital MICE Business Strategy)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하이브리드 행사 등의 수익모델 개발 및 MICE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 모델 개발을 업체와 함께 실습한다. |
과목명 | 글로벌 MICE 운영 (Global MICE Operation): 인턴십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MICE 시설에서의 인턴십 과정으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행사 운영을 경험하여 해외 MICE산업의 운영 문화를 학습한다. |
과목명 | 글로벌 컨벤션센터 운영 (Global Convention Center Operation): 인턴십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컨벤션센터의 운영 인턴십을 통해 다양한 해외 주최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학습한다. |
과목명 | 로컬콘텐츠 진단 및 처방I (Solution Development of Local Contents I)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여름방학중 인턴십으로 지역의 컨텐츠 개발 및 커뮤니티 구축과 관련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역에 한달살기를 통해 도출한다. |
과목명 | 로컬콘텐츠 진단 및 처방II (Solution Development of Local Contents II) |
구분 | C |
학점 | 3 |
설명 | 겨울방학중 인턴십으로 지역의 컨텐츠 개발 및 커뮤니티 구축과 관련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역에 한달살기를 통해 도출한다. |
과목명 | 구분 | 학점 | 설명 |
MICE산업론 (Introduction of Convention Industry) | C | 3 | MICE 산업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MICE 산업 소개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ICE 산업의 최신트렌드를 학습한다. MICE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주최자, 컨벤션센터, 기획회사, 정부기구 등의 거버넌스 구조를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MICE 산업 성장 전략 수립을 위한 주제발굴을 도모한다. |
전시산업론 (Introduction of Exhitition Industry) | C | 3 | 전시회의 역사 및 발전과정, 전시산업을 구성하는 요소인 전시장, 전시주최업, 전시디자인설치업, 전시서비스업을 비롯하여 전시회 수요자인 참가업체, 참관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및 해외 전시산업의 현황 및 이슈, 국내 전시회 유형별 운영전략 및 특성, 글로벌 전시회의 운영전략 및 특성, 전시회 최신 운영전략 및 트렌드 등을 논의하고 학습한다. |
스마트 MICE 데이터 디자인 (Smart MICE Data Design) | C | 3 | MICE에서 수집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이용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데이터 수집 디자인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기획된 데이터 수집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
MICE 소비자 이해 (MICE Consumer Behavior) | C | 3 | MICE분야의 주 소비자이니 참가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선택과 판단의 고려사항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디지털화되어 가는 환경속에 더 많은 참가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
과목명 | 구분 | 학점 | 설명 |
글로벌 MICE 기획운영 (Global MICE Planning and Operation) | E | 3 | 글로벌한 규모의 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의 중요성과 이러한 행사 기획에 있어 고려할 세부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된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글로벌 전시회 개발운영 (Global Exhibition Planning and Operation) | E | 3 | 대형화, 국제화되는 전시회의 신규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개발에 필요한 산업현황분석, 참가업체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조직, 전시장 선택 및 전시회 운영의 개별 요소를 학습한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B2C 행사의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여본다. |
MICE디지털 마케팅 (MICEDigital Marketing) | E | 3 | 참가자 모집, 참가업체 모집, 바이어 모집, 도시마케팅 등에 요구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 후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을 탐구한다. 실제 다양한 행사의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비교분석하여 분석된 보고서를 주최기관에게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 |
문화콘텐츠와 MICE 융합 (Cultural Contents and MICE) | E | 3 |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내용을 기반으로 MICE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스토리텔링과 지역 콘텐츠를 활용한 MICE 상품개발을 학습한다. |
컨벤션센터운영 (Convention Center Operation) | E | 3 | 수도권과 지역의 컨벤션센터의 특징과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컨벤션센터의 지역산업 플랫폼역할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IoT 센터가 도입된 디지털 컨벤션센터의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
경험경제기반의 비즈니스모델링(Business Modelling of Experience Economy) | E | 3 | 서비스경제의 새로운 영역인 경험경제를 기반으로 경제성장의 동력을 알아보고,고객경험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중심의 풍부한 경험의 영역을 연출하여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로컬 커뮤니티 빌딩과 브랜딩 (Local Community Building & Branding) | E | 3 | 지역의 정체성을 연구하고, 지역의 니즈에 맞는 커뮤니티를 기획, 구축하고 혁신적인 이벤트 등으로 브랜딩하여 실제 지역의 자생력을 높이며, 이를 통해 글로벌과의 연계를 이어가는 커뮤니티 사업모델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
로컬 아이덴티티 분석과 개발 (Local Identity Analysis & Development) | E | 3 |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수요자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지역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아이덴티티 중심의 사업정책과 개발에 관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대입하여 학습한다. |
MICE와 도시마케팅 (MICE & Destination Marketing) | E | 3 | 지역별 컨벤션전담기구인 컨벤션뷰로, 관광공사,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도시마케팅 역할에 대한 학습과 이러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함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축 및 운영방법, 이를 통한 도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학습한다. |
목적지 브랜딩 (Destination Branding) | E | 3 | 컨벤션, 전시회, 기업,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한 도시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도시들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특성과 독특함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코카콜라, 나이키 등 기업들이 채택하는 브랜드 전략을 수용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과목은 도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지를 글로벌 도시의 성공사례, 관련 연구와 논문, 브랜드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략적 이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수강생들이 최신 도시 브랜딩 전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도시 브랜딩 전략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실무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과목명 | 구분 | 학점 | 설명 |
시그니처 MICE 개발 (Development of Signature MICE):종합설계 | C | 3 | 글로벌한 규모의 Meeting, Incentive Travel, Convention, Exhibition의 중요성과 이러한 행사 기획에 있어 고려할 세부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된 행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시회 개발 (Development of Exhibition): 종합설계(인턴십) | C | 3 | 대형화, 국제화되는 전시회의 신규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개발에 필요한 산업현황분석, 참가업체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조직, 전시장 선택 및 전시회 운영의 개별 요소를 학습한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대표적인 B2C 행사의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여본다. |
페스티벌 개발운영 (Development of Festival):종합설계 | C | 3 | 참가자 모집, 참가업체 모집, 바이어 모집, 도시마케팅 등에 요구되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고려할 요소를 살펴본 후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전략수립 방법을 탐구한다. 실제 다양한 행사의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비교분석하여 분석된 보고서를 주최기관에게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 |
로컬문화연구 (Local culture research):종합설계 | C | 3 |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내용을 기반으로 MICE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스토리텔링과 지역 콘텐츠를 활용한 MICE 상품개발을 학습한다. |
로컬 콘텐츠 개발 (Local Content Development):종합설계 | C | 3 | 수도권과 지역의 컨벤션센터의 특징과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컨벤션센터의 지역산업 플랫폼역할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해 학습하고, IoT 센터가 도입된 디지털 컨벤션센터의 운영방안을 학습한다. |
디지털MICE사업전략개발(Developmet of Digital MICE Business Strategy) | C | 3 | 하이브리드 행사 등의 수익모델 개발 및 MICE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수익 모델 개발을 업체와 함께 실습한다. |
글로벌 MICE 운영 (Global MICE Operation): 인턴십 | C | (3) | MICE 시설에서의 인턴십 과정으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행사 운영을 경험하여 해외 MICE산업의 운영 문화를 학습한다. |
글로벌 컨벤션센터 운영 (Global Convention Center Operation): 인턴십 | C | (3) | 컨벤션센터의 운영 인턴십을 통해 다양한 해외 주최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학습한다. |
로컬콘텐츠 진단 및 처방I (Solution Development of Local Contents I) | C | (3) | 여름방학중 인턴십으로 지역의 컨텐츠 개발 및 커뮤니티 구축과 관련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역에 한달살기를 통해 도출한다. |
로컬콘텐츠 진단 및 처방II (Solution Development of Local Contents II) | C | (3) | 겨울방학중 인턴십으로 지역의 컨텐츠 개발 및 커뮤니티 구축과 관련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지역에 한달살기를 통해 도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