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기획경영의 교육과정은 핵심아이덴티티를 이해하는 Core(C)과목들을 바탕으로이해를 심화하며
영역을 확장하는 Elective(E)과정으로 구체화됩니다.
이후, Capstone Design(CD)을 통해 심도있는 고민을 통해 현실적용 가능한 영역으로 진화하며 전문성을 기르게 됩니다.
기본적인 마이스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근간으로 기획과 운영중심의 구성을 학습하며, 기존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마이스 정체성을 중심으로 영역을 확장해내는 학습을 시작하며, 이를 위한 인과관계들을 이해한다
학부수업을 통해 배양해온 역량을 바탕으로 현실적용가능한 마이스를 기획, 설계, 운영해보는 전과정을 경험하며, 창의적 사고로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는 종합설계과정이다.
교과목 명 | 비고 |
MICE소비자이해 | C |
MICE산업론 | C |
스마트MICE데이터디자인 | C |
전시산업론 | C |
MICE디지털마케팅 | E |
문화콘텐츠와 MICE 융합 | E |
교과목 명 | 비고 |
글로벌전시회기획운영 | E |
컨벤션센터운영 | E |
MICE와 도시마케팅 | E |
로컬아이덴티티분석과개발 | E |
글로벌MICE기획운영 | E |
경험경제비즈니스모델링 | E |
목적지브랜딩 | E |
로컬커뮤니티빌딩과브랜딩 | E |
교과목 명 | 비고 |
시그니쳐MICE개발 | CD |
로컬문화연구 | CD |
페스티벌개발운영: 종합설계 | CD |
전시회개발 | CD |
로컬콘텐츠개발: 캡스톤디자인 | CD |
디지털MICE사업전략개발: 종합설계 | CD |
교과목 명 | 비고 |
글로벌 MICE 운영 : 인턴십 | I |
로컬 콘텐츠 진단 및 처방I: 방학인턴십 | I |
글로벌 컨벤션센터 운영: 인턴십 | I |
로컬 콘텐츠 진단 및 처방II: 방학인턴십 | I |
1학기 | 2학기 | ||||||
수준 | 교과목 명 | 학점 | 비고 | 수준 | 교과목 명 | 학점 | 비고 |
1 | MICE소비자이해 | 3 | C | 1 | 스마트MICE데이터디자인 | 3 | C |
1 | MICE산업론 | 3 | C | 1 | 전시산업론 | 3 | C |
1 | MICE디지털마케팅 | 3 | E | 1 | 문화콘텐츠와 MICE 융합 | 3 | E |
2 | 글로벌전시회기획운영 | 3 | E | 2 | 글로벌MICE기획운영 | 3 | E |
2 | 컨벤션센터운영 | 3 | E | 2 | 경험경제비즈니스모델링 | 3 | E |
2 | MICE와 도시마케팅 | 3 | E | 2 | 목적지브랜딩 | 3 | E |
2 | 로컬아이덴티티분석과개발 | 3 | E | 2 | 로컬커뮤니티빌딩과브랜딩 | 3 | E |
3 | 시그니쳐MICE개발 | 3 | CD | 3 | 전시회개발 | 3 | CD |
3 | 로컬문화연구 | 3 | CD | 3 | 로컬콘텐츠개발: 캡스톤디자인 | 3 | CD |
3 | 페스티벌개발운영: 종합설계 | 3 | CD | 3 | 디지털MICE사업전략개발: 종합설계 | 3 | CD |
총 60학점 (중복개설 학점 제외) | |||||||
4 | 글로벌 MICE 운영 : 인턴십 | 3(?) | I | 4 | 글로벌 컨벤션센터 운영: 인턴십 | 3(?) | I |
4 | 로컬 콘텐츠 진단 및 처방I: 방학인턴십 | 3(?) | I | 4 | 로컬 콘텐츠 진단 및 처방II: 방학인턴십 | 3(?) | I |
◦ 대체학점 인정학과 - 해당학과의 교과목을 최대 9학점까지 전공으로 인정 | 교내 전 학과(전공) 교과목을 최대 9학점까지 인정 |